회원로그인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본문

동해시, 시민이 행복한 자치분권 실현

  • AD 독도뉴스
  • 2020.05.25 10:19

 

 

시민이 행복한 자치분권 실현 추진

자치분권협의회 구성, 주민자치회 조례 제정, 주민참여 예산제도 확대

 

 

(dokdonews.kr) 송병욱 기자 = 동해시, 심규언 시장은 자치분권 과제를 체계적으로 수립이행하여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2020년 자치분권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저출생, 고령화, 지방소멸 등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자치분권이 부각 되고 있으며, 현정부에서도 지방이양일괄법을 제정해 지방권한 확대기반을 마련하고, 주민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지방자치법전부개정안과 자치경찰 제도화를 위한 경찰법개정안 입법화를 진행하는 등 자치분권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동해시는 주민이 스스로 마을을 이끌어 가는 자치분권 실천강화의 일환으로, 자치분권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5대 분야 22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학계, 언론계, 법조계, 사회단체, 시의원,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자치분권협의회를 구성해 자치분권 활동을 강화하고,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 주민참여 예산제도 확대, 주민역량 강화사업, 주민참여 활성화, 지자체 운영의 자율성 및 책임성 확대 방안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양원희 행정과장은 지역의 자율성 다양성 창의성이 발휘되고 시민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자치분권에 대한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 송병욱 (song271627@naver.com)

 

관련자료(추진과제)

 

1. 자치분권 역량강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다음요즘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댓글목록